2013. 1. 6. 03:35

<'나는 Lawketer다'> 고객과 정서적인 공감대 확보가 중요한 이유


** 전문직, 컨설턴트, 1:1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마케팅 강의 **


- 전문직들은 '제대로 된 서비스만 제공하면 되지, 무슨 정서적 공감대 확보란 말인가'라는 식으로 반문할 수 있다.  하지만 이 부분은 곱씹어 봐야 한다.


- 전문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이기 때문에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더 어렵다. 자동차, 컴퓨터 혹은 집과 같은 유형상품을 사고파는 것이라면 그것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의 개인적인 기질이 통하지 않더라도 상관없다. 세일즈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싸고 좋은 컴퓨터를 살 기회를 걷어찰 고객은 없을테니까.


-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 상품을 사는 경우는 다르다. 서비스 자체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즉시 판단을 내릴 수가 없다.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상품의 경우 고객은 그 서비스를 파는 서비스 제공자를 가지고 판단하게 된다.






- 따라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상대하기 껄끄러운 서비스 제공자와는 거래하려 들지 않게 된다.


- 고객은 여러분을 만나면서 '이 사람과 일을 잘 해 나갈 수 있을까?', '이 사람이 과연 나를 편하게 해 줄 것인가?', '이 사람이 내 직원들과 잘 어울려 나갈 것인가' 등과 같은 기준을 두고 전문직 종사자를 고르려 한다.


-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전문직 종사자들은 고객과의 공감대 형성, 구축이 중요하다.



Posted by ETHOS 조우성변호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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